현대중 사장 "인수는 한국조선업 위한 선택…부품업체 활성화"
현대중 사장 "인수는 한국조선업 위한 선택…부품업체 활성화"
  • 연합뉴스
  • 승인 2019.02.19 19:16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사 노조, 인수 반대 파업 찬반투표…현중 노조는 임단협 찬반투표도

한영석·가삼현 현대중공업 공동대표이사 사장은 "대우조선해양인수는 우리나라 조선업을 위한 선택으로 어느 한쪽의 희생은 없을 것이다"고 19일 밝혔다.


두 사장은 이날 사내소식지를 통해 인수 계약과 관련한 기본 방침을 밝히면서 이같이 설명했다.

두 사장은 "인수는 당장의 이익보다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 이루어진 선택이다"며 "대우조선 인수는 기술력과 품질을 발판으로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명실상부 세계 최고 수준으로 도약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또 "울산·거제 지역경제와 협력업체의 미래에 대해 일부 우려가 있지만, 어느 한쪽을 희생시키는 일은 있을 수 없다"며 "부품업체들을 발전시키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두 사장은 "현대중공업그룹은 과거 현대삼호중공업 인수 성공사례가 있다"며 "이 경험을 되살려 대우조선을 최고의 회사로 성장시키고 인수 과정에서 전문가 의견을 듣고 노조와도 충분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두 회사 노조는 구조조정 등을 우려해 인수를 반대하고 있다.

대우조선 노조는 18∼19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 중이며 현대중 노조는 오는 20일 파업 찬반투표를 벌인다.

현대중 노조는 특히, 파업 찬반투표와 함께 2018 임금 및 단체협상 2차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즉, 조합원은 파업과 임단협 잠정합의안 각각에 대해 같은 날 동시에 두 번 투표하는 것이다.

앞서 노사는 최초 잠정합의안을 마련했으나 지난달 25일 찬반투표에서 부결돼 기본급 인상을 포함한 2차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사측은 대우조선 인수 추진이 임단협 찬반투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경계하는 태도다.

사측은 조합원 파업 투표를 하루 앞둔 이날 또 다른 사내소식지를 통해 "이번에는 임단협을 반드시 매듭지어야 한다. 이번 기회마저 놓치면 언제 끝날지 장담할 수 없다"며 "노조 주장처럼 인수 과정에 문제가 있다면 향후 대화로 풀어가면 된다"고 밝혔다.

2차 잠정합의안은 기본급 4만5천원(호봉승급분 2만3천원 포함) 인상, 수주 목표 달성 격려금 100%+150만원 지급, 2019년 흑자 달성을 위한 격려금 150만원 지급, 통상임금 범위 현 700%에서 800%로 확대, 올해 말까지 유휴인력 등에 대한 고용 보장 등을 담고 있다.

이 잠정합의안이 타결되면 조합원 1인당 평균 875만7천원가량을 받는 것으로 회사는 분석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